2001~2019년
2020~2022년
과목당 배점은 5점(1문제), 과락이 한 과목당 60점(12문제) 이상을 맞춰야 함. 아래는 개정된 2020~2022년의 기출 오답임.
1~3과목은 쉽게 나와서 8~90은 맞아야 함
4~5과목에서 과락을 면하면 됨, 70은 맞아야 함
필자는 요약 내용 조금 + 기출만 할 거임
- 하루에 투자하는 시간이 거의 없음
- 평일 1~2시간
- 주말 4시간
- 총 5과목
- 1과목 : 데이터 베이스 (20 문제) 2022
- 2과목 : 전자 계산기 구조 (20 문제) 2022
- 3과목 : 운영체제 (20 문제) 2022
- 4과목 : 소프트웨어 공학 (20 문제) 2022
- 5과목 : 데이터 통신 (20 문제) 2022
D-14
1 과목
2020년 6월 기출
75점(15문제)
2. 데이터 흐름도(DFD)의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process
- data flow
- data store
- data dictionary
데이터 흐름도(DFD)의 구성요소는 "process", "data flow", "data store"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data dictionary"는 DFD에서 사용되는 용어 및 데이터 정의를 기록하는 도구이지만, DFD의 직접적인 구성요소는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4. 트랜잭션이 올바르게 처리되고 있는지 데이터를 감시하고 제어하는 미들웨어는?
- RPC
- ORB
- TP monitor
- HUB
TP monitor는 트랜잭션 처리를 감시하고 제어하는 미들웨어로, 분산 환경에서 여러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을 관리하며 데이터 일관성과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트랜잭션이 올바르게 처리되고 있는지 데이터를 감시하고 제어하는 미들웨어로서 TP monitor가 적합한 선택지입니다. RPC는 원격 프로시저 호출, ORB는 객체 요청 브로커, HUB는 중앙 집중식 통신 제어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6.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중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하며, 객체식별, 구조 식별, 주체 정의, 속성 및 관계 정의, 서비스 정의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는 것은?
- Coad와 Yourdon 방법
- Booch 방법
- Jacobson 방법
- Wirfs-Brocks 방법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하며, 객체식별, 구조 식별, 주체 정의, 속성 및 관계 정의, 서비스 정의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는 것은 Coad와 Yourdon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중 하나로, 객체의 행위를 중심으로 모델링하며, 객체의 속성과 관계를 정의하고, 객체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정의하여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법을 강조한다.
8. 공통 모듈에 대한 명세 기법 중 해당 기능에 대해 일관되게 이해하고 한 가지로 해석될 수 있도록 작성하는 원칙은?
- 상호작용성
- 명확성
- 독립성
- 내용성
공통 모듈 명세 기법
정확성 : 해당 기능이 실제 시스템 구현 시 필요한지 아닌지를 알 수 있도록 정확하게 작성
명확성 : 해당 기능에 대해 일관되게 이해하고 한 가지로 해석될 수 있도록 작성
완전성 : 시스템이 구현 될 때 필요하고 요구되는 모든것을 기술
일관성 : 공통 기능 간에 상호 충돌이 없도록 작성
추적성 : 공통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 출처와 관련 시스템 등의 유기적 관계에 대한 식별이 가능하도록 작성
18. 객체지향 기법에서 클래스들 사이의 ‘부분-전체(part-whole)' 관계 또는 ’부분(is-a-part-of)'의 관계로 설명되는 연관성을 나타내는 용어는?
- 일반화
- 추상화
- 캡슐화
- 집단화
정답은 "집단화"입니다.
집단화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들 사이의 '부분-전체' 관계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즉,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의 일부분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클래스는 엔진, 바퀴, 핸들 등의 부품 클래스들의 집단화된 형태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일반화는 상속 관계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추상화는 객체의 공통적인 특성을 추출하여 클래스로 정의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캡슐화는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하나로 묶어 정보 은닉을 위한 기법입니다.
2020년 8월 기출
80점(16문제)
3. UML에서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생명선
- 실행
- 확장
- 메시지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항목은 생명선, 실행, 메시지이다. 확장은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며, 시나리오의 흐름을 더 자세하게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확장은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다.
4. 디자인 패턴 중에서 행위적 패턴에 속하지 않는 것은?
- 커맨드 (Command) 패턴
- 옵저버 (Observer) 패턴
- 프로토타입 (Prototype) 패턴
- 상태 (State) 패턴
프로토타입 (Prototype) 패턴은 생성 패턴에 속하며,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 중 하나로써, 기존 객체를 복제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행위적 패턴이 아닌 생성 패턴에 속합니다. 반면에, 커맨드 패턴, 옵저버 패턴, 상태 패턴은 모두 행위적 패턴에 속합니다.
9. 객체지향 설계 원칙 중, 서브타입(상속받은 하위 클래스)은 어디에서나 자신의 기반타입(상위클래스)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하는 원칙은?
-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SRP(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LSP는 상위 클래스와 하위 클래스 간의 교체 가능성을 보장하여 다형성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돕는 객체지향 설계 원칙입니다. 즉, 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상위 클래스에서 정의한 규약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일관성과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ISP는 인터페이스를 작은 단위로 분리하여 의존성을 낮추는 원칙, DIP는 추상화를 통해 의존성을 역전시키는 원칙, SRP는 클래스나 모듈은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16. 인터페이스 요구 사항 검토 방법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리팩토링 : 작성자 이외의 전문 검토 그룹이 요구사항 명세서를 상세히 조사하여 결함, 표준 위배, 문제점 등을 파악
- 동료검토 : 요구 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요구 사항 명세서를 설명하고 이해관계자들이 설명을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
- 인스펙션 : 자동화된 요구 사항 관리 도구를 이용하여 요구 사항 추적성과 일관성을 검토
- CASE 도구 : 검토 자료를 회의 전에 배포해서 사전 검토한 후 짧은 시간 동안 검토 회의를 진행하면서 결함을 발견
인터페이스 요구 사항 검토 방법 중 동료검토는 요구 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요구 사항 명세서를 설명하고 이해관계자들이 설명을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방법이다. 즉, 작성자와 다른 동료들이 함께 모여 요구 사항 명세서를 검토하고, 작성자가 설명하면서 이해관계자들이 의견을 내고 결함을 발견하는 방법이다.
2020년 9월 기출
80점(16문제)
1. XP(eXtreme Programming)의 기본원리로 볼 수 없는 것은?
- Linear Sequential Method
- Pair Programming
- Collective Ownership
- Continuous Integration
XP는 Agile 개발 방법론 중 하나로, 빠른 개발과 고객 요구사항의 변경에 대응하기 위해 유연하고 반복적인 개발 프로세스를 강조합니다. 이에 반해 "Linear Sequential Method"는 워터폴 방식과 같은 전통적인 개발 방법론으로, 개발 단계를 선형적으로 진행하며 각 단계가 완료되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XP의 기본원리로 볼 수 없습니다.
4. 럼바우(Rumbaugh)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동적 모델링에 활용되는 다이어그램은?
- 객체 다이어그램(Object Diagram)
- 패키지 다이어그램(Package Diagram)
- 상태 다이어그램(State Diagram)
- 자료 흐름도(Data Flow Diagram)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동적 모델링에 활용되는 다이어그램은 상태 다이어그램(State Diagram)입니다. 이는 객체의 상태 변화를 표현하는데 사용되며, 객체가 어떤 상태에서 어떤 상태로 전이되는지를 보여줍니다. 상태 다이어그램은 객체의 동작을 이해하고 설계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정적 다이어그램
- 객체 다이어그램(Object Diagram)
- 패키지 다이어그램(Package Diagram)
7. 코드화 대상 항목의 중량, 면적, 용량 등의 물리적 수치를 이용하여 만든 코드는?
- 순차 코드
- 10진 코드
- 표의 숫자 코드
- 블록 코드
코드화 대상 항목의 중량, 면적, 용량 등의 물리적 수치를 이용하여 만든 코드는 "표의 숫자 코드"이다. 이는 각 항목의 수치를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로 변환하여 표현하는 방식으로, 숫자로 이루어진 표를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고 저장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16. 파이프 필터 형태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노드와 간선으로 구성된다.
- 서브시스템이 입력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음 서브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을 반복한다.
- 계층 모델이라고도 한다.
- 3개의 서브시스템(모델, 뷰, 제어)으로 구성되어 있다.
파이프 필터 형태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서브시스템이 입력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음 서브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을 반복하는 형태의 아키텍처이다. 이는 데이터 처리를 담당하는 서브시스템과 결과를 출력하는 서브시스템이 분리되어 있어 유지보수와 확장성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서브시스템이 입력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음 서브시스템으로 넘겨주는 과정을 반복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2020년 9월 기출
80점(16문제)
4.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의 생성패턴에 속하지 않는 것은?
-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 빌더(Builder)
- 어댑터(Adapter)
- 싱글턴(Singleton)
어댑터(Adapter)는 구조 패턴(Structural Pattern)에 속하며, 생성 패턴(Creational Pattern)에는 속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생성 패턴은 객체 생성과 관련된 패턴으로, 객체 생성을 추상화하고 객체 간의 의존성을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반면 구조 패턴은 객체들의 구성을 다루는 패턴으로, 객체들 간의 관계를 조직화하고 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GoF 디자인 패턴 중 생성 패턴에 속하지 않는 것은 어댑터(Adapter)입니다.
13. 럼바우(Rumbaugh) 분석기법에서 정보모델링이라고도 하며,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다이어그램을 표시하는 모델링은?
- Object
- Dynamic
- Function
- Static
럼바우 분석기법에서는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중심으로 모델링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Object"입니다. 다이어그램을 통해 객체들 간의 관계를 표현하고, 객체의 속성과 연산을 식별하여 시스템의 동작을 모델링합니다. 이러한 객체 중심의 모델링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개념과 유사하며,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8. 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소프트웨어 모듈의 재사용성이 향상된다.
- 자동화된 기법을 통해 소프트웨어 품질이 향상된다.
- 소프트웨어 사용자들에게 사용 방법을 신속히 숙지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 소프트웨어 유지보수를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사용자들에게 사용 방법을 신속히 숙지시키기 위해 사용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CASE는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자동화된 기법을 사용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소프트웨어 품질을 향상시키는 도구입니다. 소프트웨어 사용자들에게 사용 방법을 숙지시키는 것은 CASE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20. 기본 유스케이스 수행 시 특별한 조건을 만족할 때 수행하는 유스케이스는?
- 연관
- 확장
- 선택
- 특화
기본 유스케이스 수행 시 특별한 조건을 만족할 때 수행하는 유스케이스는 "확장"이다. 이는 기본 유스케이스에서 예외 상황이 발생했을 때 대처하기 위한 유스케이스로, 기본 유스케이스와는 별도로 정의되며, 선택적으로 수행된다. 따라서 "확장"은 기본 유스케이스의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예외 상황에 대한 처리를 보다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021년 3월 기출
100점(20문제)
2021년 5월 기출
65점(13문제) -> 미쳤네
4.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 구현하고자 하는 결과의 오류를 최소화한다.
-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임으로써 작업시간을 증가시킨다.
-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준다.
- 사용자 중심의 상호 작용이 되도록 한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임으로써 작업시간을 증가시킨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올바른 설명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임으로써 작업시간을 감소시킨다."입니다. UI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편리하고 쉽게 작업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빠르고 정확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작업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UI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6. UML 다이어그램이 아닌 것은?
- 액티비티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 절차 다이어그램(Procedural diagram)
-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절차 다이어그램은 UML의 공식 다이어그램이 아니며, 프로세스 흐름을 나타내는 다이어그램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절차 다이어그램(Procedural diagram)"입니다.
9.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에서 시스템 품질속성이 아닌 것은?
- 가용성 (Availability)
- 독립성 (Isolation)
- 변경 용이성 (Modifiability)
- 사용성(Usability)
시스템 품질속성 중 독립성은 아키텍처 설계에서 고려되는 속성이 아닙니다. 독립성은 일반적으로 모듈화와 관련이 있으며, 모듈 간의 상호작용을 최소화하여 모듈의 독립성을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시스템 품질속성으로는 고려되지 않습니다.
12. GoF (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factory method pattern은 상위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하위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 prototype pattern은 prototype을 먼저 생성하고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이다.
- bridge pattern은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기능 발생 시 기존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
- mediator pattern은 객체간의 통제와 지시의 역할을 하는 중재자를 두어 객체지향의 목표를 달성하게 해준다.
bridge 패턴은 구현과 추상화를 분리하여 변경에 유연한 시스템을 만드는 패턴입니다.
bridge 패턴은 구현체(Implementor)와 추상화(Abstraction)라는 두 개의 인터페이스로 구성됩니다. 구현체는 실제 구현을 담당하고, 추상화는 구현체를 감싸고 상위 계층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bridge 패턴은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기능이 발생할 때 기존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구현체와 추상화를 분리하여 변경에 유연한 시스템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18. CASE(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의 원천 기술이 아닌 것은?
- 구조적 기법
- 프로토타이핑 기술
- 정보 저장소 기술
- 일괄처리 기술
일괄처리 기술은 CASE의 원천 기술이 아닙니다. CASE는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자동화된 도구와 기법을 사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품질을 향상시키는 방법론입니다. 일괄처리 기술은 데이터 처리를 위한 방법으로, CASE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2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시스템으로 옳은 것은?
- 연계 서버
- 중계 서버
- 송신 시스템
- 수신 시스템
위 그림은 메시지 전송 과정을 나타내는 것으로, 메시지를 보내는 시스템을 "송신 시스템"이라고 부릅니다. 이 시스템은 메시지를 작성하고, 연계 서버를 통해 중계 서버로 메시지를 전송하며, 최종적으로 수신 시스템으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송신 시스템"입니다.
2021년 8월 기출
75점(15문제)
3. 분산 시스템을 위한 마스터-슬레이브(Master-Slave) 아키텍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일반적으로 실시간 시스템에서 사용된다.
- 마스터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연산, 통신, 조정을 책임진다.
- 슬레이브 프로세스는 데이터 수집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
- 마스터 프로세스는 슬레이브 프로세스들을 제어할 수 있다.
슬레이브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데이터 수집 및 처리를 담당하며, 마스터 프로세스는 슬레이브 프로세스들을 제어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4. 럼바우(Rumbaugh)의 객체지향 분석 기법 중 자료 흐름도(DFD)를 주로 이용하는 것은?
- 기능 모델링
- 동적 모델링
- 객체 모델링
- 정적 모델링
자료 흐름도(DFD)는 시스템의 데이터 흐름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기법으로, 기능 모델링에 주로 이용됩니다. 기능 모델링은 시스템의 기능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으로, 시스템의 입력과 출력, 그리고 그 사이에서 수행되는 기능들을 나타내는 모델링 기법입니다. 따라서 자료 흐름도를 이용하여 시스템의 데이터 흐름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시스템의 기능적인 측면을 모델링하는 것이 기능 모델링의 핵심입니다
12. 요구 사항 정의 및 분석·설계의 결과물을 표현하기 위한 모델링 과정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Diagram)이 아닌 것은?
- Data Flow Diagram
- UML Diagram
- E-R Diagram
- AVL Diagram
AVL Diagram은 요구 사항 정의 및 분석·설계의 결과물을 표현하기 위한 모델링 과정에서 사용되지 않는다. AVL Diagram은 이진 검색 트리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자료 구조를 나타내는 것으로, 소프트웨어 개발과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정답은 "AVL Diagram"이다.
13. UML 모델에서 한 사물의 명세가 바뀌면 다른사물에 영향을 주며, 일반적으로 한 클래스가다른 클래스를 오퍼레이션의 매개변수로 사용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관계는?
- Association
- Dependency
- Realization
- Generalization
정답은 "Dependency"입니다.
Dependency는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사용하는 관계를 나타내며, 한 사물의 명세가 바뀌면 다른 사물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관계는 일반적으로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오퍼레이션의 매개변수로 사용하는 경우에 나타납니다.
Association은 두 클래스 간의 관계를 나타내며, 두 클래스가 서로를 참조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Realization은 인터페이스와 구현 클래스 간의 관계를 나타내며,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가 있을 때 사용됩니다.
Generalization은 상속 관계를 나타내며, 부모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 간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16. 객체지향 분석 기법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 동적 모델링 기법이 사용될 수 있다.
- 기능 중심으로 시스템을 파악하며 순차적인처리가 중요시되는 하향식(Top-down)방식으로 볼 수 있다.
- 데이터와 행위를 하나로 묶어 객체를 정의내리고 추상화시키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 코드 재사용에 의한 프로그램 생산성 향상 및 요구에 따른 시스템의 쉬운 변경이 가능하다.
"기능 중심으로 시스템을 파악하며 순차적인 처리가 중요시되는 하향식(Top-down)방식으로 볼 수 있다."는 객체지향 분석 기법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이다. 객체지향 분석 기법은 기능 중심보다는 객체 중심으로 시스템을 파악하며, 상위 객체와 하위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는 상향식(bottom-up) 방식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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